CONTACT

> CONTACT > 문의사항

문의사항

작성자 test 등록일 25-01-20 08:22 조회수 10
첨부파일
제목 학천문대의천문학자제프 리치는 이렇게

https://www.ajupod.com


과학천문대의천문학자제프 리치는 이렇게 말했다.


리치의 발언은 상징적이었다.


1세기 전인 1925년 1월 1일, 워싱턴 DC에서 열린 제33회 AAS 회의에서.


셰플리는 1920년 4월 워싱턴 DC 국립과학아카데미에서 동료천문학자히버 커티스와 함께 나선성운의 본질에 대해 논의한 토론에도 참여했다.


마치 나뭇결이나 양파 껍질처럼 층층이 쌓인 구조를 보여주며, 이전에는 관찰할 수 없었던 성간 물질의 세부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관측 덕분에천문학자들이 처음으로 성간 먼지와 가스(성간 매질)의 실제 3D 구조를 지도화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연구 프로그램의 주요 연구원인 캘리포니아.


Compute(계산하다)라는 단어에 ‘er’을 붙인 ‘계산 근로자’라는 직업은 1800년대 말 하버드대 천문대에 고용된 여성천문학자들이 원조입니다.


지난해 말 우리나라에서 초연된 연극 ‘사일런트 스카이’의 주인공인 헨리에타 스완 레빗(Henrietta Swan Leavitt)이 가장 대표적인 인간 컴퓨터입니다.


더 나아가서 ‘코스모스’ 저자로 유명한천문학자칼 세이건 등과 함께 ‘초자연적 주장에 대한 과학적 조사위원회(CSICOP)’를 설립해 진정한 ‘과학적 회의주의자’로 존경받았다.


한국 스켑틱 편집부는 10주년 베스트 에세이로 스켑틱 편집장 마이클 셔머의 ‘회의주의 선언’ 이하 총 17편의 글을.


엄청난 사용료가 들어가는 허블 망원경으로 아무것도 없는 텅 빈 밤하늘을 찍어 보자고 나선천문학자의 패기와 장비 손상의 위험을 감수하고도 태양계를 떠나기 직전인 보이저 1호의 카메라를 돌려 지구의 모습을 찍자고 우긴 칼 세이건의 고집.


코스모스의 저자로 유명한 그 칼 세이건이다.


같은천문학자가 태양과 지구의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밤낮이나 계절 변화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찾았고 이를 통해 우주의 심오한 비밀을 밝혔다.


일출과 일몰은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는 지구가 총알보다도 빠른 속도로 스스로 돌면서 만들어내는 자연 현상임을 확인한천문학자에 대한 경외심을.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어린이들과 중/고등학생들에게도천문학자는 어떻게 사는지, 어떤 생각을 하며 살고,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그런 이야기를 해 주고.


그런 사람들에게 우리 시대의천문학자는 어떤 연구를 하는지, 어떤 고민을 하며 사는지 보여 주는 게 과학의 대중화라고 생각한다.


17세기에는천문학자들이 화성 표면의 특징(예: 극지방의 얼음과 어두운 영역)을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1960년대 이후로는 여러 우주 기관에서 로봇 탐사 임무를 통해 화성 탐사를 강화했습니다.


현재 NASA는 로버와 궤도선을 포함한 5개의 활성 임무를 진행 중이며, 미래에는 인간 탐사와 거주.


물론 은퇴를 앞뒀거나 이미 한 분들 정도의 시간, 지적 능력, 탐구력이라면 이미 독서력을 갖췄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명현의 별 헤는 밤(이명현 저)’이나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심채경 저)’로 차근차근 시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새로운 인생 2막, 3막이 열릴 거예요.


| 지웅배천문학자1986년 1월28일, 챌린저 우주왕복선이 발사대를 떠난 지 73초 만에 공중에서 폭발했다.


이 사고로 승무원 7명이 목숨을 잃었다.


생명의 무거움은 차이가 없지만, 특히 함께 타고 있던 민간인 교사 크리스타 매콜리프의 죽음은 전 세계적으로 더 큰 충격을 주었다.


그녀는 우주 탐사에 최초로.

본사 :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중앙로 19번길 21(다산동, 다산진건블루웨일 지식산업센터1차 F223,F224호)      TEL : 031-556-6153      FAX : 031-566-6153       EMAIL : selpa@selpasemicom.com
구로사무실 :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 15(구로동 유통단지) 나동 3214      TEL : 02-2686-6153      FAX : 02-6442-6153

Copyright ⓒ Selpasemicom Co., Ltd. All Rights Reserved.